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성분에 대해서..

반응형

오늘 문득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보다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에 대한 얘기가 있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샴푸나 바디워시 등에 사용되는 물질로 계면 활성제 종류라고 합니다. 그래서 흔히 많이 사용하는 샴푸등에도 들어가 있는 물질이라 안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알아 보려고 여기저기 찾아 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일단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가 어떤 물질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샴푸나 비누 치약등의 세정용품에 많이 들어가 있는 계면활성제의 종류 입니다. 일단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가 위험한 이유는 이 물질을 만드는 과정중에서 에톡시화(?) 단계라는걸 거치는데 이 단계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중에서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 FDA 에서는 이 다이옥신 부산물의 수준을 엄격히 관리하고 이 다이옥신 부산물을 제거 하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와 비슷한 계면활성제로 소듐라우렐설페이트라고 있는데 해당 물질은 이런 에톡시화 과정이 없기 때문에 다이옥신등의 부산물은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위험도 측면에서도 덜 위험 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와 장기간 접촉 하지 않다록 사용하고 바로바로 깨끗이 씻어 내야 한다고 합니다.

해외 사이트중에서 https://www.ewg.org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 물질에 대해서 사람과 환경에 영향을 어느정도 끼치는데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제공을 하고 있는 사이트로 위에서 언급했던 물질들도 검색을 해보면 쉽게 눈으로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위에 캡쳐 화면은 해당 두 물질에 대해 캡쳐한 화면 입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알아 보면 맨 앞에 있는 선 우에 빨간 점이 보이느는건 화학식(?) 같은 건데 클릭 해서 보시면 자세히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뒤에 성분 이름과 () 가로에 해당 물질을 사용하고 있는 상품 개수도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Score 에 해당 물질에 대한 영향도가 나와 있습니다. 색과 숫자로 위험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녹색일수록 안전하고 숫자가 낮을수록 안전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소 하단에 Data 라고 되어져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해당 물질에 대한 영향도를 실험한 논문이나 실험에 대한 데이터 개수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Robust 의 경우에는 관련 데이터가 많아서 정확도가 높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만약 녹색인데 Data 가 None 이나 Limited 라고 되어 있다면 일반적으로 위험하지 않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관련 실험이나 연구 내용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빨간색인데 Data 가 Robust 라고 되어 있다면 이건 위험한 물질이며, 관련 연구내용도 많아서 확실히 매우 위험하다고 볼수 있다고 보면 될거 같네요.

가능하면 제품을 구매 하실때 첨가물을 확인 하셔서 가능한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성분이 않 들어 있는걸로 사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계면활성제는 세정제에는 않 들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소듐라우렐설페이트가 들어 있는 쪽으로 구매 하시거나 천연제품을 구매하셔서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물론 해당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해서 바로 악영향을 끼치는건 아니고 깨끗이 행구거나 오랫동안 피부에 접촉 하지 않도록 하는것도 방법일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 세정제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성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