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취등록세 쉽게 알아보아요

반응형

신차나 중고차나 자동차를 구입 하게 되면 자동차값 말고도 취등록세가 추가로 발생 합니다. 이 취등록세 계산을 못하여 생각보다 자동차 구입비가 비싸서 놀라시는 분들도 있는데 인터넷에 있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사전에 취등록세를 알아 보셔서 자동차 구입시에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 카톡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기

카톡이라고 하는 자동차 구매 정보 사이트에서 등록비용 계산기를 제공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 하시면 중간 정도에 등록비용 계산기라고 보이실 겁니다.

그 부분을 클릭 하시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보실수 있습니다.

취등록세 계산을 위해서는 자동차 종류 (배기량등..) 과 구입 가격 구입 지역을 선택 하게 됩니다. 구입 지역은 공채할인률이 지방자치단체 마다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SM6 2.0 LPe 모델을 구입 한다고 가정 하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2670만원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보면 취득세는 1,699,090 원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공채 매입시와 공채 할인시가 각각 다릅니다.

1) 공채 매입시

자동차 구입시에 발생하는 공채는 자동차를 타게 되면 사용 하게 되는 도로나 지하철등이 있는 지역이라면 지하철등 도로등에 발생하는 유지비용이나 개발 비용등을 자동차 구입시에 세금으로 부담하게 하는건데 여기에 방법이 두개가 있습니다.

공채 매입은 실제로 공채를 매입하여 5년뒤에 이자등을 더해서 환급을 받는 겁니다.

그래서 최초 자동차 구매시에 공채 매입을 선택 하면 비용이 많이 발생 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실물 채권을 받고 잘 보관을 해야 하고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 하여 대부분 안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공채 할인시

공채 할인은 실물 채권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개념은 채권을 바로 팔아 버린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거 같네요. 그래서 공채 할인비용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실제로 위 계산기 결과를 보시면 200만원 넘게 비용 차이가 발생 하는걸 볼수 있습니다.

이상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중고차나 신차를 구입 하실 예정 이신분은 자동차 금액과 함께 취등록세를 미리 계산 하셔서 예산을 잡는데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