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관련정보

대출받을때 필요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정리

반응형

집을 구입을 하거나 큰돈이 필요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중에서 지방세 완납증명서라는 서류가 있습니다. 요즘은 왠만한 서류들은 모두 집에서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지방세 완납증명서도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 서류중에 하나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받을때 필요한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출력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뭔지도 알아 보도록 할께요.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지방세 완납증명서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하는 세금을 미납없이 모두 냈다는걸 증명하는 서류 입니다. 지방세에는 보통 주민세,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자동차세등이 포함이 됩니다. 흔히 재산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세금은 대부분 지방세에 포함이 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하는 방법

국내에서 대부분 공공민원 서류들은 이제 gov.kr 에서 다 뽑을수가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또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출력을 할수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정부24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는데 중간에 보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를 따로 모아 놓았습니다. 

거기에 보시면 "지방세 납세증명" 이라는 메뉴가 나와 있습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1

 

메뉴를 클릭을 하시면 하단에 보시는것처럼 해당 민원의 신청 방법과,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등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신청방법에 "인터넷" 이 있으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출력이 가능하다는 얘기 입니다. 

그러니 하단에 있는 "발급" 버튼을 눌러서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2

그러면 회원신청하기/비회원 신청하기 중에 하나를 선택 하다록 되어 있습니다. 비회원도 인증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으면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 볼께요.

그러면 개인정보 수집 동의 등을 체크 하신후에 하단에 있는 정보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3

확인을 눌러 주시면 다음 페이지에서 추가로 정보를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주소, 전화번호, 증명서사용목적 등을 입력을 하셔야 하는데요, 증명서사용목적에는 금융사 제출등으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직접 출력을 할거니 온라인발행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4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5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 모두 체크를 해주신후에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6

그러면 마지막 단계에서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하면서 인증을 어떻게 할지 선택을 하도록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간편인증을 이용하시면 편하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네이버 혹은 카톡을 모두 사용하시니 간편인증을 이용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7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8

인증이 완료되면 이제 문서가 발급이 되고 출력을 할수 있습니다. 처리 상태가 완료로 되어 있으면 하단에 문서출력 버튼이 나오며, 해당 버튼을 눌러서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미납된 세금이 있다면 아래처럼 체납이 있다고 하면서 문서 발급이 불가능 합니다. 이럴경우에 해당 체납건을 납부 하시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캡처9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 받을때 필요한 서류중에 하나인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출력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비회원으로 간편인증을 통해서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