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퇴직연금 계산기 활용 하여 퇴직연금 알아 보기

반응형

일반적으로 4대보험이 적용되는 회사에 다니면 퇴직금이 적립되어 나중에 퇴직시 혹은 노후에 연금으로 받아서 사용 할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퇴직금을 퇴직 할때 현금으로 받거나 중간에 필요한 경우에 중간 정산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중간 정산도 명확한 정해진 사유가 아니면 받기도 힘들고 은행등 금융사에서 운용 하는 형태로 전환이 되어 있어서 중간 정산 받기는 힘든데요. 어쨌든 나중에 퇴직을 하던 노후가 되었을때 받는 돈이기 때문에 본인의 퇴직 연금이 궁굼할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연금 계산기 활용 하여 퇴직연금 알아 보기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에 대부분의 생활 관련된 계산기가 많이 있는 만큼 퇴직연금 계산기도 당연히 있늗네요. 고용노동부(http://www.moel.go.kr/) 에서 퇴직연금 계산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계산기 뿐안 아니라 퇴직연금과 관련해서 자세히 설명도 해주는데요. 일단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세요.

홈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티직금 관련해서 네모박스 쳐저 있는 부분이 있고 퇴직금계산기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그 부분을 클릭 하시면 퇴직금 게산기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퇴직연금에 대해서 설명 하는 부분과 함께 하단에 퇴직연금계산기로 이동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퇴직연금에 대해서 읽어 보신후에 계산기를 활용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이제는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적립해 놓기 때문에 종류별로 운용 방식이 다르며, 퇴직금 금액도 변경이 될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을 했다시피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 : 말 그대로 확정된 금액을 나중에 퇴직연금으로 받게 됩니다. 회사에서 금융기관에 적립을 하고 운용방식에 대해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만약에 손해를 보더라도 나중에 근로자가 받는 금액은 확정되어있기 때문에 걱정 할필요가 없이 기존 퇴직금 처럼 받으면 되는 방식입니다. 회사에서는 운용수익이 많이 날경우에 납입 해야 하는 금액이 줄어서 부담이 줄어 들게 되죠.


2.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 : 이 방식은 나중에 받게 되는 퇴직연금이 운용 수익에 따라서 변동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많이 받을수도 있죠. 근로자가 직접 운용 하는 방식으로 신경을 써서 잘 운용하면 확적급여형보다 더 많은 퇴직연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정된 퇴직금만 적립을 해주면 되죠. 확정 급여형에서 운용에 따른 실적을 기업이 가져가는 반면 확정기여형은 근로자가 가져 간다고 보면 될거 같네요.

3. 개인형퇴직연금제도 : IRP 라고도 하는데 중도에 이직을 하거나 할때 이전 회사에서 받은 퇴직연금은 IRP 계좌로 입금을 받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몇번의 이직을 할경우에 IRP 계좌로 통합혀여 받고 나중에 모아서 퇴직연금을 받는 방식이죠. 


하단에 있는 퇴직금 계산기를 클릭 하시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며 간단하게 몇가지 정보를 입력 하므로서 퇴직금을 게산해 볼수가 있습니다. 입사일자, 퇴사일자, 퇴직전 3개월 임금 그리고 연간 상여금이나 연차수당 등을 입력 한후에 퇴직금계산 버튼을 누르면 대력적인 퇴직금 금액이 산정되어져 나옵니다. 옆에 퇴직금계산 예제를 보게 되면 어느정도 이해를 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럼 퇴직연금 계산기 활용 하여  퇴직연금 알아 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