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정보

카카오톡 삭제된 메세지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최근에 카카오톡 8.0 으로 업데이트 된후에 보낸 메세지를 삭제 하여 회수 할수 있는 기능이 생겼는데요. 5분 안에 보낸 메세지를 삭제 하면 상대방 카카오톡에는 삭제된 메세지라고 나오고 볼수가 없도록 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안드로이트 스마트폰에서는 노티앱을 이용해서 삭제된 메세지를 볼수가 있다고 하네요. 저도 직접 설치해서 해보니까 실제로 메세지를 삭제 하더라도 노티앱에 남아 있어서 삭제된 메세지를 볼수가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티스토리 라는 앱을 이용해서 카카오톡 삭제된 메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해당 방법은 아이폰은 불가능 하며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일단 상대방이 카카오톡을 보냈을때 아래처럼 알림창에 메세지가 보여 집니다. 하지만 이후에 삭제를 하게 되면 알림창에서도 살아지게 되는데요.

메세지를 삭제 하게 되면 아래처럼 내 카톡 창과 상대방 창 모두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고만 나올뿐 볼수가 없습니다. 왓츠앱 같은 경우에는 메세지를 삭제 하면 상대방은 메세지가 왔었던지도 모르게 된다고 하는데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메세지가 왔지만 삭제 되었다는걸 알수 있도록 아~주 이상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 이런 메세지를 받은 사람들이라면 정말 궁굼해서 미칠지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되는데요.

저렇게 삭제된 메세지를 보기 위해서는 플레이스토어 에서 "노티스토리" 라는 앱을 검색 하시눟에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노티스토리는 모든 알림 내역을 한번에 확인 할수도 있도록 알림내역을 별도로 저장을 해두고 볼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앱인데요. 카카오톡도 메세지를 보내게 되면 알림창에 뜨기 때문에 바로 노티스토리에 저장이 되어서 삭제를 해서 알림창에서 살아 지더라도 노티스토리를 통해서 메세지를 확인할수가 있게 되는겁니다. 다만, 카톡 자체를 알림 설정을 꺼 놓았다면 노티스토리를 이용하더라도 삭제된 메세지를 볼수가 없겠죠.

설치후에 실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알림 접근 허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는 노티스토리 앱이 알림창에 뜨는 전체 알림을 가져 올수있도록 권한을 부여 하는것이므로 반드시 해주셔야지만 정상적으로 앱을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보다 권한 관련되어서 조금더 제한적이기 때문에 앱을 만들수가 없는거 같네요.

위와 같이 알림 접근 허용을 설정 하셨다면 이제는노티스토리에서 알림내용을 가져올 앱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신 앱을 모두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는 카카오톡만을 선택해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처럼 알림 받을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다른 앱도 같이 선택 하시고 싶으시다면 같이 하셔도 됩니다.

이제 다시 메세지를 보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라고 메세지를 일단 보내겠습니다.

그런후에 바로 삭제를 했습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역시 "삭제된 메시지 입니다."라고만 나오네요.

그러면 상대방 스마트폰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을 보시면 역시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고만 뜰문 메세지를 확인 할수가 없네요. 알림창에서도 없어졌기 때문에 도저히 볼수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노티스토리 앱에 들어 가보시면 아래처럼 위에서 보냈다가 삭제한 메세지가 보이네요. 알림창에 떴던 내용을 지워지기전에 노티스토리앱이 가져와서 저장을 해놓았게 때문에 볼수가 있게 되는거죠.

그러면 간단하게 연속적으로 메세지를 보내 보도록 하겟습니다. 총 3개의 메세지를 보낸후에 바로 삭제를 했습니다.

상대방 카카오톡에서는 아래처럼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라고 3개가 있는걸 확인할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보면 상대방이 뭔가 3개의 메세지를 보냈다가 지웠다는걸 알수 있겠죠. 매우 궁굼하게 말이죠.

바로 노티스토리로 가서 메세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2개의 메세지만 남아 있네요. 알림에 연속적으로 가는 메세지에 대해서는 하나의 알림으로 처리한 경우일수도 있고 아니면 노티스토리에서 가져오기 전에 삭제된걸수도 있을거 같네요. 어쨌든 첫번째 메세지가 빠진 상태로 보이네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쨌든 카카오톡 삭제된 메세지를 볼수가 있었습니다.

이상 카카오톡 삭제된 메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꾀 괜찮은 방법인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별도로 알림창에 대해 정보를 수집해서 보여주는 앱은 없는거 같네요. 혹시나 단축어 앱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것도 힘든거 같구요. 별도로 앱을 만들면 삭제된 앱을 볼수 있지 않을까요? 혹은 복구를 통해서 말이죠. 방법이 없을거 같지는 않네요 ^^ 아쉽지만 일단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 할거 같네요. 이상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