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정보

카카오톡 PC 버전 오류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

반응형

카카오톡 PC 버전을 사용 하시다가 보면 간혹 "로그인에 실패했습니다." 라고 나오면서 서버에 연결 할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결이 안되는 경우는 다양 할수있으나 보통은 회사에서 사용 하는 경우에는 방화벽에서 차단을 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개인 PC 에서는 방화벽 설정과 무관 하게 기본값인 경우에는 대부분 연결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윈도우 기본 방화벽 설정은 인바운드(원격에서 들어오는 패킷들) 에 대해서만 차단을 하기 때문이죠.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로그인할 경우에 내 PC 가 출발지가 되어 외부로 나가는 패킷이기 때문에 아웃바운드에 대한 방화벽 설정만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만약에 방화벽에서 아웃바운드로 IP 나 PORT 를 막았다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면서 로그인에 실패를 하게 될겁니다. 일반적으로는 회사 노트북에서 강제로 보안 적용이 안된 노트북이나 별도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않고 기본 윈도우 방화벽만 사용한다면 아웃바운드의 경우에는 막힐 일이 없습니다.

간혹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에 카카오톡을 넣으라고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허용되는 앱 목록에 있는 앱을 포함하여 모든 연결 차단으로 설정을 해도 카카오톡은 잘 연결이 됩니다. 



그 이유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아시겠지만 나가는 패킷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방화벽에 별도의 설정을 않하게 되면 대부분은 허용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네트웍 때문에 로그인이 안되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작업관리자에서 세부정보에 카카오톡의 PID 값을 확인하신후에 CMD  창에서 netstat -ano |findstr "PID" 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된 상태라면 ESTABLISH 이고 그외에 네트웍 문제의 경우에는 FIN_WAIT 상태이거나 비슷한 상태로 보일거에요.

대부분은 윈도우 방화벽 설정에는 문제가 없을건데요. 그렇다면 문제가 되는건 회사의 경우에는 회사 네트웍의 방화벽 자체에서 차단을 했을겁니다. 443 포트만 막아도 연결이 안될테니까요. 혹은 집이라면 공유기에 설정이 잘못 되어 있거나 할겁니다. 혹시 PC의 윈도우 방화벽 설정이 의심되다고 하시면 그냥 방화벽 설정을 끄고 해보세요. 하지만 왠만하면 방화벽을 끄는건 좋지 않겠죠 ^^ 프록시 설정을 해논 경우에도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프록시 설정을 해놓을 정도면 아마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아시거나 어느정도 지식이 있을테니 프록시 설정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카카오톡 PC 버전 오류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그냥 적어 보았습니다. 혹시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



반응형